책가방문고 12
봄 여름 가을 겨울

➲ 기획 의도
이 책의 작가도 본문에서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을 인용했지만, 소로우의 영향을 받은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월든』이 21세기의 환경운동과 자연중심주의의 소박한 시초가 되었다면, 이 책 『봄 여름 가을 겨울』은 21세기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을 느낄’ 줄 알게 합니다. 그러한 사회적 대의를 공(空)구호로 그치게 하지 않게 하려면 분명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을 느낄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탄성을 지를 수 있는 내공을 키우게 합니다. 매일 매일이 신나고, 새로운 우리 아이들은 그런 내공이 쌓일 시간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수많은 학원을 뱅뱅 도느라 시간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아이들인지라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을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오게 하는 이 책은 『월든』의 어린이판이라고 할 만합니다. 또한 이 책은 1957년의 뉴베리 수상작입니다

 

➲ 본문 내용
말리의 가족은 참전했다가 돌아온 아버지 때문에 잠시 쉬려고 시골집에 들렀다. 그러나 자연 속의 사람들과 사람들 속의 자연을 ‘잠시’ 보고만 지나치지 못한다. 메이플 힐에서 펼쳐지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함께 하며 가족 저마다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된다. 이렇듯 자연은 아무 말 하지 않고도 사람을 움직이고 변화시킨다. 사람을 진정 사람답게 만든다.